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한 공인영어성적은 IELTS 5.5점 이상

서울교육대학교 (총장 송광용)는 지난 11월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 기술대학 (SBIT, Southbank Institute of Technology)과 서울교대-SBIT공동 테솔 과정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대학이 체결한 협약의 주요 골자는 공동 테솔 과정을 통해 최신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영어교육의 초석을 다진다는데 있다.?테솔(TESOL)은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약자로서, 비영어권 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칠 능력을 키우는 교수-학습방법 교육 프로그램 및 영어교육 전문 강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호주는 기능주의 언어교육이론에 입각한 의사 소통 능력을 목표로 하는 영어 교육 이론 개발과 교육 현장 적용이 두드러진 테솔 과정을 제공하는 영어권 국가이다.

호주 TESOL의 특징을 살펴 보면 다민족국가 구성의 특성상, 정책적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수법을 가르쳐주는 학문으로 활발히 연구 교육 되고 있으며 특히, 서울교육대학교 테솔 과정은 수강생들이 기본 TESOL이론을 기초로 드라마나 토론, 스피치 등 수강생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바로 응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실기 위주의 교육에 최대한 힘쓸 예정이다.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 과정은 16주 과정으로 공동 운영된다. 특히, 동 과정에는 테솔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영어능력 배양을 위한 테솔 예비자 과정, 교사 자격 보유자나 교직과목 이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테솔 자격증 전문가 과정 및 호주 QUT대학 TESOL 대학원 석사 과정의 25%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대학원 연계 과정 등의 다양한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교직과목 미 이수자로서 테솔 자격 취득을 원하는 일반인들을 위하여 서울교육대학교 교직과목(30시간 교육)을 병행 이수할 수 있는 테솔 자격증 일반인 과정도 개설한다.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은 서울교육대학교와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 기술 대학교 총장 공동 명의의 테솔 자격증이 수여된다. 호주 국가 공인의 동 테솔 과정은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 기술 대학교에서 검증하고 승인한 원어민 TESOL 교수진이 100% 영어로 전 과정을 교육한다.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 과정을 이수한 후 호주의 학점 인정 협력 대학 (호주 퀸슬랜드 공과 대학교) 석사 과정 진학 시, 본 TESOL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으로 해당 대학의 석사 과정의 25%에 해당하는 학점을 인정받아 석사 과정 유학 시 유학경비와 기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동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해당 분야의 해외유학 정보 및 영어교육 관련기관 및 기업체의 취업정보도 학생들에게 제공될 것이다.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 과정은 입학 시 우수 입학생(공인영어성적우수자, 외국인, 현직교사)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

▷ 모집방법=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과정은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을 포함해 150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를, 특별전형은 초등교사 및 중, 고등영어교사나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중 토익 및 토플성적 우수자, 영어권 국가 대학 학위취득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전형방법은 원어민과 영어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특별전형에 지원 가능한 공인영어성적은 IELTS 5.5점 이상이다.

▷ 서울교육대학교-SBIT 테솔과정의 특징
– 서울교육대학교와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기술대학 공동운영함.
– 서울교육대학교 테솔 전 과정은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기술대학의 TESOL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한국내의 영어교육 상황을 고려한 과목을 적절히 배합하여 구성되어 있음.
– 서울교육대학교와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기술대학의 TESOL 전공교수진들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함.

과정별 과목 구성은 다음과 같다.

▷ 테솔 자격증 전문가/일반인 과정 커리큘럼(16주)
English Communication and TESOL Studies
Teaching Practicum
Design TESOL lessons
Deliver and Evaluate TESOL lessons
(일반인 과정의 경우 교직이수과목 30시간을 함께 이수)

▷ 테솔 준석사 및 석사 연계 과정 커리큘럼? 일반(24주) 혹은 집중 과정(40주)
Design TESOL lessons
Deliver and Evaluate TESOL lessons
Design a unit of work in TESOL
Deliver and evaluate a unit of work in TESOL
Undertake a TESOL workplace project
Research English language assessment in TESOL
Develop a personal philosophy of TESOL
Research own practice in TESOL

▷ 시간표
오전반 : 매주 월, 수, 금 9.00~13.00
오후반 : 매주 월, 수, 금 14.00~18.00
주말반 : 매주 화, 목 19.00~22.00/ 토 10.00~17.30

서울교육대학교 테솔교육원에서는 1월 17일, 22일 오후 2시 서울교육대학교 음악관에서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테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한다.

또한 1월 19일 오후 2시에는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 2층 208호 회의실에서 서울교육대학교 및 호주 사우스뱅크 국립기술대학 총장님을 비롯하여 호주 대사관, 호주 대사관 교육부, 퀸슬랜드 주정부 대표 사무소등 호주 정부 관계자들을 비롯한 영어 교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테솔교육원의 개원식과 함께 프로그램 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 문의 : 서울교육대학교 테솔교육원 교학실 (02-3474-2338~9, http://tesol.snue.ac.k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