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Basic Grammar In Use 교재 공부요령

학생들에게

이 책은 영어의 초보자 및 비교적 낮은 수준의 중급 학습자들을 위한 영문법 기본서입니다. 총 116단원으로 되어 있고, 각 단원에서는 기본 문법의 각기 다른 요소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단원의 목록은 책의 첫머리(차례)에 있습니다.
이 책을 사용할 때 각 단원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순서대로 공부하기보다는 자신이 필요한 단원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완료(I have been, he has gone등)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으면, 차례 또는 책 뒤에 있는 색인표를 활용하여 해당 단원을 찾아 공부하면 됩니다(현재완료는 단원 16-21 참조).
각 단원은 대면 방식으로 편집되어 있으며, 설명은 왼쪽 면에, 연습문제는 오른쪽 면에 있습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차례나 색인표를 보고 원하는 단원을 찾는다. (해당단원에 대해 알고 싶으면 263쪽에 있는 학습도우미를 사용할 수 있음)
2. 왼쪽 면(설명)을 공부한다.
3. 오른쪽 면에 있는 연습문제를 푼다.
4. 해답을 이용하여 정답을 확인한다.
5. 필요한 경우, 왼쪽 면을 다시 공부한다.
책 뒤(235-243쪽)에는 7가지 부록이 있습니다. 각 부록은 능동태와 수동태, 불규칙 동사, 축약형, 철자, 그리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동사구에 관한 내용입니다.
책 뒤(244-262)에는 또한 추가연습문제가 있습니다. 이 연습문제들에 대한 목록은 244쪽에 나와 있습니다.

베이직그래머인유스 동영상 강좌 론칭

http://www.ielts.co.kr/home/ecampus/basic_grammar_in_use_index.ph

선생님들에게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책은 문법책입니다. 따라서 문법만을 다루고 있고 이 점에서 일반 영어 교재와는 다릅니다.
*이 책은 초보자부터 비교적 낮은 중급 과정에 있는 학습자까지를 위한 책입니다. 따라서 초보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문법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설명과 연습문제들을 한 권에 담고 있습니다.
*자습서나 부교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책의 구성

116단원으로 되어 있고, 각 단원은 문법의 한 가지 특정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본 교재는 시제, 의문문, 관사 등 문법 항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원의 순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단원의 순서가 난이도 중심이 아니므로 각 학습자에게 알맞은 단원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단원은 차례에 나열되어 있고, 책 뒤에 상세한 색인표 또한 있습니다. 단원은 모두 대면 방식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문법요소는 왼쪽 면에 설명되어 있고, 해당 연습문제는 오른쪽 면에 있습니다. 7가지의 부록(235-243쪽)은 각기 능동태와 수동태, 불규칙 동사, 축약형, 철자, 그리고 두 단어로 이루어진 동사구를 다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부록 이용법을 알려주시면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Basic Grammar in Use의 영어 개정판에 기초한 본 한국어판에는 또한 추가연습문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244-262쪽). 추가연습문제에는 (주로 동사형태에 관하여) 여러 단원에서 다룬 문법요소들이 섞여진 혼합형 문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모두 35가지 연습문제가 출제되어 있고, 문제에 대한 목록은 244쪽에 있습니다. 책 뒤에는 학생들이 어느 단원을 공부해야 할지 지침을 줄 수 있는 학습도우미(263-275쪽)와 정답을 확인할 수 있는 해답(276-307쪽)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수준

이 책은 초보자, 즉 영어의 기초가 약한 학습자들을 위한 책입니다. 하지만 주로 기초과정의 첫 단계를 막 벗어난 초보자들을 위하여 쓰여졌으므로, 완전한 초보자들이 처음부터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또한 영어의 다른 영역에 비하여 문법이 약하거나 특정 기초 문법영역에 취약한 비교적 낮은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설명은 가능한 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연습문제에 사용된 예문이나 어휘 또한 초보자의 수준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 책의 사용

이 책을 자습용이나(‘학생들에게’ 참조)부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재로 사용할 경우, 즉각적인 문법 다지기 또는 추후에 복습 또는 보충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급 전체가 사용하거나, 보충 연습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개인별 지도를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수업에서 왼쪽 면(설명)을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 면은 개별적인 자습과 참고를 위해 쓰여졌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선생님들이 각자의 방식대로 문법요소를 제시한 후 연습문제는 숙제로 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왼쪽 면은 후에 학생들이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선생님들은 이 책을 복습과 보충교재로 사용하고자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습과 연습이 되도록 개인별 또는 그룹별로 공부해야 할 해당 단원에 대한 지도를 하시면 좋습니다.; 본 교재는 오늘날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받아들여지는 미국식 표준영어를 따랐습니다. 일부 원어민의 경우 본 교재에 사용된 형태 중 일부를 ‘맞지 않는’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겠으나 본서에서는 표준어로 취급하였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출판부가 출간한 ‘Grammar in Use’시리즈는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에게 사용하기 쉽고 실용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소개된 이후 꾸준히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초급 및 중급 영어 교재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영문판에는 모든 내용이 영어로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혼자 학습하기에는 부담을 느끼고, 개중에는 원서로 공부하는 것이 아예 엄두가 나지 않는 학생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저자는 문법 설명과 지시문 등을 한국어로 바꾸어 제시한다면, 한국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이 책에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책을 가지고 스스로 배우고 연습하며 참고도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Grammar in Use’ 시리즈의 한국어판에는 영문판의 알찬 모든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는 한편, 학생들이 스스로 좀더 쉽게 읽고 학습할 수 있도록 번역이 첨가되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본문 중에 설명과 예문, 연습문제가 일부 추가되었습니다.
Basic Grammar in Use와 Grammar in Use Intermediate 한국어판에는 문법설명과 일부 예문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영문판과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문법 용어를 사용하였고, 문법적 설명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는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배워서 익숙한 문법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 책을 사용할 때, 학습 언어요소를 문맥에 맞게 어떻게 정확히 사용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각 예문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공부하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판은 두 권 모두 기존의 영문판이 담고 있는 좋은 특징들- 대면편집 방식과 적절한 삽화, 유용한 색인표, 학습도우미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명쾌한 설명과 실용적 표현이 눈에 잘 들어오는 것에 중점을 두어 편집을 하였습니다.
영문판과 마찬가지로 한국어판 또한 내용의 정확성과 함께 전체 내용이 잘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국어판을 준비하면서 저자는 케임브리지 대학출판부의 한국어판 ‘Grammar in Use’ 시리즈가 영어를 공부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베이직그래머인유스 동영상 강좌 론칭  http://www.ielts.co.kr/home/ecampus/basic_grammar_in_use_index.ph

선생님들에게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