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 – 매튜 딘 한국외대 교수의 조언(1)?주한영국문화원이 전해 드리는 IELTS 실용정보, 이번에는 영어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매튜 딘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 통번역학과 교수님의 조언을 전해드립니다. 두 편에 나누어 게재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쓰기, 말하기가 강화된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방법??“걱정과 실망은 금물, 자신만의 비법을 즐겨라”
쓰기와 말하기를 포함한 두려운 영어시험을 잘 보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외국어로 글을 잘 쓰고 능숙하게 말하게 되기까지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운이나 혹은 꾀만으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많게는 몇 년의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죠.?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다수 한국학생들은 영어단어나 문법에 상당한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미 어느 정도의 토대는 마련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있는 많은 한국 학생들에게 몇 가지 제언을 하려 합니다.
첫째,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찾아라. 어떤 이는 영어공부에 영화가 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했음에도 실력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둘째, 자신의 관심거리를 영어로 읽고 들으라는 것입니다. 이 때는 실제 자신의 실력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사이트도 좋고 채팅이나 게시판도 영어공부를 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려운 언어를 접할 수도 있겠지만 관심거리라면 그 단어를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셋째는 문법을 걱정하지 말고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영어 시험은 문법 이외의 것을 강조합니다. 말을 할 때 얼마나 막힘이 없는지,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는지, 특정 문맥이나 상황에서 어떤 단어와 표현들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발음 역시 원어민과 똑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 몇 가지 실수를 저질렀다고 해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직접 말하고 써 보는 것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우선 어학원에서의 공부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 유명한 어학원이나 강사의 수업이라고 해도 자신에게 맞지 않다면 옮길 것을 권합니다.?[매튜 딘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 통번역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