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LTS 시험소개 동영상

IELTS (아이엘츠)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는 영국문화원(The British Council), 케임브리지 대학교(UCLES; University of Cambridge Local Examinations Syndicate), 호주 IDP 에듀케이션(International Development Program of Australian University and College)에 의해 공동 개발, 관리, 운영되는 영어 능력 시험이다. (케임브리지에서 출간되는 기출문제집 Cambridge IELTS 1~8 권 시리즈를 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최근 발간된 8권을 풀어보시면 IELTS 시험수준을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 영어권 국가 출신자들에 대한 영어 능력 평가를 담당하고 있다. 미국 ETS에서 시행하는 토플과 매우 유사한 시험이다. 대학 진학이나 이민 수속용으로 흔히 사용된다. 호주, 뉴질랜드 등의 영국연방국가는 물론, 미국 등 비 영연방국가에서도 일부 채택하고 있다. 현재 미국내에서, 아이엘츠를 입학 전형 요소로 공식 인정하고 있는 대학은 2000개 이상이다. (토플보다 공부방법상 시험수준상 쉽습니다.)

IELTS의 특징

IELTS 시험은 영어의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다룬다. IELTS 시험을 치르는 순서도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순이다. 아이엘츠(IELTS) 시험은 아카데믹 모듈(Academic Module)과 제너럴 모듈 (General Traning Module)로 구분된다.아카데믹 모듈은 정규 학교 유학용으로 적합하다.

제너럴 모듈은 실용 영어 중심으로 출제되며, 영어권 국가 연수 및 이민의 목적에 적합하다. 토익 등과는 달리 사지선다형 문제가 거의 출제되지 않으며, 문제에 대한 답안 작성도 OMR마킹이 아니고 수기로 한다. 언어의 편견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다양한 억양과 글쓰기 방식이 시험지에 제시된다. 점수대역(Band score)은 각 언어 실력(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에 쓰인다. 이러한 점수 척도는 대역1 비사용자(Non User)부터 대역9 전문적인 사용자(Expert User)까지이다.

영국에서 만든 시험이지만,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 모두 정답으로 인정된다. 수험자가 얻을 수 있는 점수는 각 영역별로 1~9까지 이다. 듣기와 읽기 영역은 0.5점 단위로, 말하기와 쓰기 영역은 1점 단위로 배점한다. 전체평균점수는 4개 영역 득점 평균을 0.5점 단위로 반올림하여 표기한다. (0.25->0.5, 0.75->1)

시험 구성 (PBT 시험입니다.)

IELTS Listening: 4개 섹션, 40문항, 소요 시간 30분
IELTS Reading: 3개 섹션, 40문항, 소요 시간 60분
IELTS Writing: 2개 과제(150~250 단어), 소요 시간 60분
IELTS Speaking: 약 11~14분

IELTS 아카데믹 모듈, 제너럴 모듈의 시험 구성은 동일하다. ( 4과목 중에서 리스닝과 스피킹은 시험문제가 동일하고 리딩과 라이팅은 시험문제가 다릅니다. 쉽게말해서 아카데믹이 좀더 어렵습니다. 라이팅의 경우 두문제가 있는데 task1 문제의 유형이 틀립니다.)

스피킹 시험은 기계가 아닌, 실제 원어민과 1대1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스피킹 시험의 내용은 모두 녹음된다.

답글 남기기